종이신문 구독 - 주식 투자의 승패는 시야 차이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리치팁입니다. 투자를 시작하면서 경제의 관심이 생기기 시작해서 모바일로 경제나 사회 주식들을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다양한 정보들이 넘쳐나고 간편하게 모바일로 볼 수 있으니 시간이 날 때마다 보는 습관을 들였죠. 하지만 경제를 보다 보면 어느샌가 연예뉴스를 보고 있는 경우가 많았죠. 그래서 신문을 구독하기 시작했고, 지금까지 꾸준히 보면서 느낀 장단점들! 한번 읊어보도록 할게요. :D


  1. 언론사

 

참 많은 언론사가 존재합니다. 동아일보, 한겨레, 중앙일보, 매일경제 등 많은 신문사가 있는데, 저는 매일경제를 보고 있습니다. 신문사마다 정보들이나 기자들의 견해가 모두 다르기에 자신에게 맞는 신문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요즘에는 구독하라고 사은품을 주거나 하는 신문사는 못 본 것 같은데.. 아직도 있을지 모르겠네요. 모바일 뉴스가 활성화되면서 종이신문의 존재가 많이 사라졌습니다. 왜? 굳이 돈 주고 불편한 종이 신문을 하나씩 펼쳐보느니, 무료로 엄지만 까딱하면 세계를 볼 수 있으니 종이신문의 메리트가 없죠. 하지만 모바일 신문에는 없는 장점들이 있습니다. 살펴볼까요?

 

종이신문

 

  1. 종이신문의 장점

 

우선 종이신문은 종이향이 좋습니다.

가 아니라(사실 좋아합니다 :D) 모바일 신문에는 없는 정보들을 한눈에 볼 수 있어요. 모바일에서는 내가 원하는 정보들을 검색하고 찾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한정된 분야만 살펴보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죠. 또한, 자극적인 제목들이 많아 엉뚱한 정보를 보게 되고(광고), 막상 들어가서 보면 기사의 질이 정말 떨어지는 기자들도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종이신문 1면을 보시면 오늘의 가장 중요한 이슈를 한눈에 볼 수 있어요. 그것도 다양한 분야를 접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를 보는 안목이 넓어질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투자를 시작하면서 주구장창 기업만 살펴봤었는데, 세계경제와 정치도 연관이 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시야가 넓어져야 미래를 파악하는 시선도 좋아질 수 있죠.

종이신문


그리고 페이지 별로 분야가 분류되어 있어서 각 세분화 된 정보를 상세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들을 상세하게 읽으며 넘기면 좋겠지만 꼭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타이틀만 읽어도 오늘의 주요 뉴스들을 파악할 수 있을 만큼 구독성이 좋죠.

신문에도 광고가 있지만, 글을 읽으면서 방해를 주진 않습니다. 그렇기에 글을 구독하는 것도 깔끔하고 댓글로 남들의 의견을 들을 수는 없지만, 혼자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죠. 댓글을 보다 보면 공감되는 글들을 볼 수 있는데, 공감을 하게 되면 그 의견에 치중을 두게 돼서 깊게 생각할 기회를 주지 않아요. 그렇기에 관심 있는 기사를 읽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그다음 글로 넘어가는 게 좋습니다. 아 물론 저만 이러는 걸 수도 있어요 :)

장점들을 또 적고 싶지만, 너무 종이신문을 옹호하는 글인 것 같아 단점들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종이신문

 

  1. 종이신문의 단점

 

대부분 출근 준비를 하고 직장에 들어서면 신문을 펼쳐볼 여유 따위는 없습니다. 아침부터 여유가 없어요. 그렇기에 일어나는 시간보다 좀 더 일찍 기상해서 읽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저녁에 읽으면 안 되냐는 분들도 계시지만, 퇴근하고 치맥 한잔 정도는 다들 하시지 않나요? 가능하시겠어요? :D ?

종이 신문은 모바일 뉴스처럼 무제한의 정보를 제공하지는 않아요. 유료인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더 많은 정보를 보고 싶다면 모바일로도 구독이 가능하지만 추가 요금이 생길 수도 있고, 원하는 정보들을 스크랩하기가 힘들죠. 가위로 오려서 따로 정보들을 모으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보통 모바일로 다시 검색해서 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집에 신문이 쌓이기 시작합니다. 분리수거의 양이 늘어나는 효과를 발휘하죠. 또한, 부피가 크기 때문에 처음에 읽기에는 좀 불편합니다. 1면까지는 그럴 수 있겠는데, 2면부터는 접든, 피든 선택해야 합니다. 이거 은근히 번거로워요.

종이신문


저는 종이 신문을 읽을 때 간단하게 요약해서 메모하고 있습니다. 분명 날마다 반복되는 기사들이 있을 거예요. 그렇게 이슈들을 파악하고 자세한 정보를 찾아보는 습관을 들이는 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어차피 쓰는 시간 유용하게 쓰면 좋잖아요?


종이신문을 추천하기 위해 쓰는 글이다 보니 단점이 별로 시원찮습니다. 다른 단점들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읽어보기만 할게요!

 

감사합니다 :D

 

 

↓ <매일경제 구독 신청>

더보기

1. 대학생 50% 할인
2. 종이신문 1년간 구독하면 2개월 무료
3. 매경 인터넷 신문 15,000원
4. 인터넷, 종이신문 25,000원
5. 이코노미 1년 구독 160,000원

 

mk 구독신청

 

subscribe.mk.co.kr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