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회사 개요와 연혁 및 산업의 특성 살펴보기

728x90
반응형

 

위 포스팅은 재무제표를 살펴보면서 개인적으로 끄적이는 용도로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혼자 기업 분석을 할 때 가장 헷갈리고 어려웠던 부분이 모르는 단어들과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봐야 하는 내용인지 파악할 수 없는 게 가장 힘들었습니다.

 

필자가 재무제표를 보는 방식 그대로 메모하는 느낌으로 작성할 테니 저와 같은 주린이 분들이 조금이나마 참고사항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바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기업 분석 (1)

     

    한국타이어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

     

    자동차 판매량이 호황을 누리고 있는 가운데, 주가는 이미 모든 면에서 반영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자동차 관련 사업에서 장기적으로 꾸준한 성과를 낼 수 있는 소재와 기업들이 어떤 것들이 있을지 의문을 품고 살펴보고 있었죠. 그러다 최근에 티스테이션에서 타이어를 교체하게 되면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아주 단순하죠?

     

    국내 타이어 업체 중에서 1등 기업이라고 알려져 있는 한국타이어는 금호와 넥센 타이어 주가에 비해서 아직 큰 수익률을 발생시키지 않고 있는 상황인지라, 자동차 산업 호황과 전기차 산업으로 인한 성장성과 앞으로의 꾸준한 수요를 바탕으로 굉장히 매력적인 기업이라 생각합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개요 요약

     

    한국타이어는 2012년 9월 1일 인적 분할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현재 코스피에 상장되어 있는 한국앤컴퍼니 타이어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으로, 2012년 10월 4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기업이네요. 한국타이어주식회사에서 상호가 변경된 한국앤컴퍼니는 1941년 5월 10일에 설립되어서 1968년 12월 27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게 되었습니다.

     

    타이어 부문에서는 정말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고, 브랜드 파워와 다양한 기술력 등 한국 1위를 차지할 만한 이유가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타이어만 제조하는 회사인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다양한 분야를 시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타이어 제조업 및 판매가 주 사업은 맞습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21.1분기 분기보고서

     

    자동차 타이어 제조 뿐만이 아니라 비타이어 부문에서 타이어 제조 설비 기계, 금형, 자동차 정비, 축전지와 연료정지 관련 사업, 폐기물 수집 및 처리, 레저사업, 렌탄 임대업 등 정말 다각화 된 사업 분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부동산 개발과 주유소, 레저사업은 어떻게 연계가 되어있는지 한반 살펴봐야겠습니다.

     

    21년 1분기 기준으로 현재 국내 법인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를 포함하여 22개사, 해외 법인으로는 56개사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코스피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국앤컴퍼니가 상장되어 있고, 코스닥에는 축전지 제조업인 한국아트라스비엑스가 상장되어 있습니다.

     

     

    국내 최근 3년간 신용등급 21.1분기 기준
    최근 3년 해외 신용등급 21.1분기 기준

     

    국내에서는 높은 등급에 신용점수를 받고 있습니다. 보통 A1 / AA 등급만 보이는데, 상환에 문제가 없는 아주 튼튼한 기업이라고 볼 수 있죠. 반면에 해외 등급에서는 BBB/Baa2 등급을 받고 있는데 위 등급은 수익성에 문제는 없지만, 불황에 주의를 당부하는 등급으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해당 등급을 받는 이유에 대해서는 산업에 대한 정보들을 파헤쳐보면 어느 정도 알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타이어라고 하면 원자재인 고무와 지속적인 매출을 보여주기 위한 자동차 산업에 대한 현황을 살펴볼 필요가 있겠네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연혁 요약

     

    한국타이어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상호 변경.

     

    12년 9월 1일을 분할기일부터 상호 변경하지 않았으나, 19년 3월 28일 주주총회를 통해 상호변경 건이 승인되면서 19년 5월 8일부터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주식회사로 변경되었습니다. 인수로 인한 이유와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 상호 변경을 자주 하는 회사들도 있는데, 한국타이어는 깔끔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것만 봐도 뿌리 깊은 기업이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죠.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연혁에서 수많은 수강 경력과 공급 계약이 체결되었는데, 몇 가지만 추려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쉐보레 트레일 블레어저 신차 타이어 공급 계약
    • 전기차 레이싱 대회 포뮬러E 타이어 독점 공급
    • 포르쉐 타이칸 신차용 타이어 공급
    • 아우디 RS 최상위 모델 신차용 타이어 공급
    • 2020 미니 JCW GP 한정판 모델 신차용 타이어 독점 공급
    • GM 픽업트럭 신차용 타이어 공급
    • 피아트 500 신차용 타이어 공급
    • 아우디 Q시리즈 RS Q8 신차용 타이어 공급
    • 7년 연속 BMW 드라이빙 센터 타이어 독점 공급
    • 포르쉐 718 신차용 타이어 공급
    • F1 여성 레이싱 대회 W시리즈 타이어 독점 공급
    • 아우디 최초 순수 전기 스포츠카 E-트론 신차용 타이어 공급
    • BMW 고성능 브랜드 M라인업 신차용 타이어 공급
    • 폭스바겐 순수 전기 SUV ID.4 신차용 타이어 공급

     

    20년~21년까지 2분기 보고서에 작성된 몇 가지 사항만 꼽아봤습니다. 한번 훑어보면서 전기차 분야에서 독점 공급이 많았고, 아우디, BMW, 포르쉐 등 고성능 스포츠카에 한국타이어가 쓰인다는 것은 그만큼 기술력을 인정 받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더불어 이런 고성능 자동차 타이어를 공급하면서 전기차 특유의 높은 토크와 고성능 전기차 타이어 제조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겠죠? 현재 명차 3사 중에서 벤츠는 보이지 않고, BMW, 아우디에서 고성능 차뿐만이 아니라 벌써 전기차에도 공급이 시작되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앞으로는 탄소 배출량과 내연 기관 자동차 수를 줄인다고 하니, 앞으로의 전기차 시장에서 한국타이어가 얼마나 많은 비중을 차지할지가 관건이겠네요. 근데 전기차 타이어는 현재 다니고 있는 내연 기관 자동차에 장착된 타이어보다 오래 탈 수 있는 걸까요? 아시는 분 정보 좀 공유해주십쇼.

     

     

     

     

     

     

     

    자본금 변동 사항 요약

     

    자본금은 21년 2분기에도 여전히 변동은 없습니다.
    딱히 변동 사항은 없습니다. 깔끔합니다. 

     

    회사의 개요와 연혁은 해당 기업에 역사를 살펴보는 것이고, 자본금을 확인하는 이유는 주주에게 손을 벌리지 않았는지, 자사주 소각으로 주당 가치를 높여주었는지 등에 대해서 아주 간단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현재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3분기 동안 자본금 변동 사항은 없었고, 자사주는 보통주로 유통주식수에 1.54%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액면가는 현재 500원이고, 아직 발행할 수 있는 주식수는 반 이상이 남아 있습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사업 현황 요약

     

    타이어 산업의 특성

     

    일단 알다시피 타이어 산업은 자동차와 화학 산업과 연관이 깊은 산업입니다. 신차용 타이어는 신차 생산 대수에 따라서 영향을 받고, 교환용 타이어는 차량 등록 대수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즉, 현재 현대차와 기아차 뿐만이 아니라 세계적으로 자동차 산업에 호황을 이어나가고 있는 가운데, 신차용 타이어 수요가 많아지면서 매출이 증가하는 건 당연하겠죠.

     

    신차 뿐만이 아니라 요즘 중고차 플랫폼도 많은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중고차 시장도 활발해짐에 따라 교환용 타이어 수요도 증가할 것이라 예상하고, 호황이 끝난다고 해도 타이어 교환과 전기차 시장이 수요가 기다리고 있으니 안정된 매출이 이루어질 거라 예상해 봅니다.

     

     

    타이어 산업 투자 규모

     

    특히 타이어 산업은 막대한 설비 투자가 소요되는 분야이기에 꾸준한 증설이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설비 투자 감가상각비도 어마어마하겠죠. 최근에는 기술 발전에 따라서 최소 경제규모가 축소되는 경향이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대규모 초기 투자가 필요한 산업입니다.

     

    현재 국내 시장은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가 전체 시장의 약 90% 이상 과점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큰 액수에 자본이 필요하고, 장치 산업으로 신규업체 진출이 어려운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는 차량 주행에 안정성과 경제성을 모두 충족시켜야 하기에 고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즉, 설비 투자에 막대한 비용이 지속적으로 투자되기도 하지만, 타이어 구조 및 패턴 등 연구 개발에도 상당한 투자가 필요한 산업입니다. 또한, 고무의 가공 특성상 전체 공정을 자동화하는데는 아직 한계가 있기에 상당 부문이 인력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타이어 주원료와 성장성 및 경기 변동의 특성

     

    타이어의 주원료는 천연고무, 합성고무, 카본블랙 등이며 천연고무 같은 경우에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기타 합성고무는 국내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초 원료는 원유에 관련되있기에 해외 의존도가 높으면서 국제 시황에 따라 가격 변동이 심한 편에 속합니다.

     

    천연고무는 동남아에서 수입하고 있는데, 장기 구매 계약 등으로 안정적인 조달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타 원자재는 석유화학공업으로부터 생산되고 있는데, 국내 업체로부터 조달하고 있습니다. 원부재료는 최근 유가 변동으로 영향을 많이 받게 되었습니다.

     

    세계 타이어 산업은 이미 수요량을 뛰어 넘는 생산이 가능한 산업이지만, 중국 및 신흥시장의 경우는 아직까지 성숙기에 이르지는 못한 상황입니다. 중국은 경제 성장이 빠른 편이어서 자동차 산업에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 예상하기에 타이어 산업 또한 지속적인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타이어 산업은 개인소득 증감과 신차 수요, 차량 보유 대수와 밀접한 관계를 보이고 있다고 했는데, 그로 인해 경기 변동에 민감한 반응을 보일 거라 예상했지만, 수출에 영향은 미미하다고 합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현황

     

    한국타이어는 크게 세 가지 부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가장 비중이 큰 타이어 부문과 타이어 제작에 필요한 기계를 제조하는 일반기계 부문. 그리고 금형 부문 이렇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연도 보고서를 보면 타이어 부문 영업이익률이 10.9% 달성하였고, 금형에서는 13% 영업이익률을 보였습니다. 일반기계는 이익률이 10% 남짓을 보이고 이익도 미미하네요.

     

    매출액과 영업이익에 대해서는 재무제표를 살펴보면서 다시 한번 살펴보겠지만, 해당 기업 주영업에 영업이익률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보통 기업에 15~20% 이상 영업이익률을 보여주는 기업이 상당히 좋은 기업이라는 평이 있습니다. 추후에 경쟁 업체인 넥센과 금호 이익률도 한번 살펴봐야겠습니다.

     

    오늘은 여기서 마무리를 하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주요 제품들과 원자재 가격 추이 등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