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상증자와 주가 - 기업이 유상증자를 하면 호재?악재?

728x90
반응형

유상증자

유상증자의 영향

 

안녕하세요. 리치팁입니다.

주식을 하면서 다양한 주식 용어의 숲에서 헤맸던 적이 있습니다.

 

어디서 한 번쯤 들어봤던 얘긴데, 뜻을 모르는 경우가 상당히 많았죠. 

그 중에서도 요즘 자주 보이는 유상증자.

 

기업의 입장에서의 유상증자와 투자자 입장에서 유상증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혹은 기업은 왜 유상증자를 하는지 간단히 살펴보도록 할게요 :D

 

     

     

     

     

     

     

     

     

     

    기업의 자금 조달


    일단 기업이 자금을 유통하는 방법은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은행 대출
    • 채권 발행
    • 증자

     

    일단 대출을 받게 되면 상환과 이자에 대한 부담을 받을 수 있겠죠. 꾸준한 이익이 쌓이지 않는다면, 유동적인 자금을 확보하지 못해 회사는 위기를 맞이할 수도 있습니다.

    채권을 발행하는 경우도 물론 마찬가지겠죠. 대출과 채권 발행에 차이는 회사의 신용으로 자금을 조달하느냐, 차용증을 써주고 돈을 빌리느냐의 차이로 이해하면 됩니다.

    유상증자는 원리금 상환의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어서 원금과 이자를 신경 쓰지 않아도 되고, 주식 시장에 주식을 발행하고, 그 주식을 주주들이 구매해줌으로써 매년 배당금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솔직히 배당금은 기업이 주주에게 자유롭게 나눠주는 혜택이기 때문에 막대한 책임을 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기업은 유상증자를 통해서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유상증자 & 감자란?

     

    우선 증자란 뜻은 '기업이 자본을 늘리는 것'이라 말합니다. 감자는 반대로 '자본을 줄이는 것'.

    이때 주식의 값을 정해 대가를 받고 파는 경우를 유상증자. 반대로 대가를 주고 주식을 받는 것을 유상감자라고 합니다.

    값을 치르고 주식 수가 증가하는 유상증자는 기업의 자본금이 증가하게 됩니다. 운용할 수 있는 자금이 많아지기 때문에 기업은 다양한 투자 활동을 통해 성장할 수 있습니다.

    유상감자는 주식 수와 기업의 자본금이 감소. 줄어든 주식 수만큼 주주들에게 비율을 조정해 현금으로 지급하게 됩니다. 유상감자를 시행하는 기업은 굉장히 드물고, 쉽게 '넘긴 주식 수 만큼 합당한 대가를 받는다'라고 알고 있으면 됩니다.

    보통 증자를 한다고 하면 유상증자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유상감자에 대한 것은 이해만 하고 넘어갑시다.

     

     

     

     

     

    유상증자의 종류

     

    유상증자는 크게 4가지로 분류됩니다.

     

    • 주주배정방식
    • 일반공모방식
    • 제3자배정방식
    •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방식

     

     

     

    a. 주주배정

     

    신주인수권을 발행하여 기존 주주들에게 배정합니다.

    신주인수권을 받은 주주들 중에서 증자를 원치 않아 배정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생겨나는데, 이것을 실권주라고 합니다.

    배정을 받지 못한 실권주는 소각하는 것이 아니라, 의사회를 통해서 기존에 있는 주주 또는 제3자에게 재배정하게 됩니다.

     

     

     

    b. 일반공모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적으로 청약 모집을 합니다. 주로 대기업에서 많이 진행합니다.

    증권사를 통해서 증자를 시행하는데, 증권사는 기업의 증자 총액을 인수받게 되고, 일반일들로부터 공개적인 청약을 모집합니다.

    일반공모에서도 실권주가 발생하게 되면, 기업과 협의하여 소각하거나 기업에 다시 인수인계를 합니다. 기업이 처음 IPO(기업공개)를 할 때와 비슷한 방식으로, 기존 주주들도 참여할 수 있는 공모방식입니다.

     

     

     

    c. 제3자 배정

     

    회사 임직원이나 기존에 있던 주주들이 아닌 제3자에게 배정하는 방식입니다.

    보통 경영권이나 지분을 특정인에게 넘길 때 사용되고, 신주인수권 우선 배정, 이사회 의결을 통해 실권주를 처리하는 방식도 이에 해당합니다.

     

     

     

    d.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용어 그대로 주주배정을 통해 발생한 청약 미달된 실권주를 일반공모 방식으로 돌려 실권주를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주주배정 + 일반공모 혼합형입니다.

     

    유상증자

     

    투자자 입장에서 유상증자

     

    보통 유상증자를 할 경우엔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상황이나 규모에 따라서는 틀리겠지만 말이죠. 어떤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지 한번 봅시다.

     

     

     

     

     

     

    a. 증자 방식

     

    위에서 설명한 주주배정, 일반공모, 제3자배정, 혼합형 중에서 혼합형은 제외하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주주배정과 일반공모는 대부분 악재로 적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주배정은 기업이 신용이 좋지 않거나, 특별한 투자처를 찾지 못할 경우 시행하게 됩니다. 외부에서 자금을 유통할 수 없으니 주주에게 손을 벌리니 당연히 악재일 수밖에 없겠죠.

    일반공모는 보통 주주배정을 통해 자금을 확보할 수 없는 경우에 진행합니다. 즉, 주주들에게 기업이 신뢰를 잃고, 다른 곳에서 투자처를 찾는 것이기에 악재로 적용됩니다.

    제3자 배정은 경우에 따라서 틀리겠지만,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이 대기업에게 제3자 유상증자를 한다면 호재가 될 수 있습니다.

     

     

     

    b. 규모

     

    특히 유상증자의 규모에 따라서 주가가 급격하게 변하는 경우가 많고, 증자를 통해 주식 수가 늘어나니 거래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보유하고 있던 주식이 증자를 통해 희석되면서 주식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고, 지분율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대규모로 발행되는 유상증자는 기존 주주 입장에서 썩 좋은 이벤트는 아닌 거죠.

     

     

     

    c. 목적

     

    가장 중요한 사항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기업은 투자금을 활용해 다양한 영업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매년 적자를 내고, 적자로 인해 기업의 가치는 떨어지고, 신용에도 영향이 생긴다면 기업은 당연히 주주들에게 손을 벌리게 되겠죠. 기업의 적자를 보완하면서 유지하기 위한 자금을 확보하는 경우가 가장 최악인 경우입니다.

    이렇게 지속적인 증자를 통해서 자금을 확보한다면, 조만간 관리종목이나 상장폐지로 직행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외에 경우라면 좋은 소식이 될 수도 있겠죠.

    매출이 증가하면서 수요를 따라갈 수 없는 경우. 제품 생산량을 증가시키기 위한 투자금을 증자하는 경우에는 얘기가 달라집니다. 이처럼 설비투자를 확장하거나, 다른 기업을 인수할 자금이 급히 필요한 경우는 호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통 재무가 튼튼한 회사라면 모아 놓은 잉여금으로 모두 커버가 되기 때문에 주주들에게 손을 벌릴 일이 드물죠.

     

    유상증자

    마지막으로

     

    내가 가진 기업이 어떤 의도로 증자를 하는지 파악해야만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유상증자를 하게 되면 주가는 하락세를 보이기도 하지만, 목적에 따라서는 다시 복귀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죠.

    이런 사건들은 사업보고서나 IR보고서,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활용하면 어느 정도는 파악할 수 있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현황은 해당 기업의 IR담당자에게 여쭙는게 가장 빠르고 정확하다고 해요.

    유상증자에 대해서 개념은 알고 있었지만, 포스팅을 위한 자료 수집을 통해 좀 더 상세하게 알 수 있는 기회가 됐습니다.

    지금까지 리치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D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