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지디스플레이 신용등급 상향과 공모채 및 투자 관련 현황

728x90
반응형

“엘지디스플레이현황”

 

최근에 LGD(LG디스플레이) 신용등급 상향에 관한 소문과 함께 공모채를 발행한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작년과는 다르게 지속적인 흑자로 점점 개선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LGD. 신용등급 소식과 현재 투자 상황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LG디스플레이 최근 뉴스 살펴보기

     

    LGD 신용등급 상향 조건

     

    현재 LGD는 BIR(채권 내재 등급) 기준으로 A- 등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적이 개선됨에 따라서 앞으로 A+ 상향할 수 있다는 좋은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현재 A+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동시에 5000억 대규모 공모채를 발행하기 위해 수요 예측까지 하고 있다고 합니다. 신용평가사 입장에서는 굉장히 긍정적인 의견들이 나오고 있지만, 제시한 요건들을 살펴보면 긍정적으로만 바라볼 수 없는 상황 같기도 합니다.

     

    일단 한국신용평가에서 제시한 요건을 살펴보면 순차입금 의존도 지표가 20% 이하를 나타내고, 영업이익 5% 이상을 달성해야지만 상향할 수 있는 조건이 완성됩니다.

     

    현재 LGD 순차입금 의존도 지표는 32%를 나타내고 있는데, 앞으로 매출과 이익에 따라서 많이 개선될 거란 의견은 나오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올해 21년 2분기 8.8%를 달성했고, 3분기에도 좋은 실적이 나올 거라 예상합니다.

     

     

     

     

     

    공모채 발행 규모 예측

     

    5000억 규모에 공모채는 3년 물 2000억 두 개와 5년 물 1000억으로 발행됩니다. 대표 주관사는 KB증권과 NH투자증권에서 진행하기로 했네요.

     

    미국에서 테이퍼링에 관한 사항들은 자주 언론에 보도 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테이퍼링이 늦춰진다고 발표했습니다. 시중금리가 약간 올라가긴 했지만 아직도 저금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LGD는 고금리 채권으로 관심을 쏠리게 하였고, 모집액 4배에 달하는 1조가 넘는 금액에 주문량을 달성했습니다. 19년에 발행한 3년 물, 5년 물 금리는 각 2.31%, 2.48%를 형성했는데, 이번에 신용등급이 올라가게 되면 부담을 좀 낮출 수 있을 거라 예상합니다.

     

     

     

     

     

    투자금 사용처는 역시나 OLED

     

    이번에 발행하는 ESG 녹색 채권은 파주 공장 친환경 OLED 설비 투자에 사용됩니다. 친환경, 신소재 등 환경 관련된 주제에 많은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LGD가 활발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올해 60억 투자로 온실가스 감축 설비도 도입된다고 합니다.

     

    또한, 2024년까지 3조 3000억을 자본적지출(CAPEX)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자본적 지출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미래 이윤을 위한 투자를 말합니다. 회계에서는 자선이 불어나는 효과를 주기도 하고, 현금흐름표에서 장비, 토지자산 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1조 6200억을 OLED 모듈을 생산하는 하이퐁 캠퍼스 투자 계획이 베트남 정부 승인을 거치면서 곧 추진될 것이란 말이 있고, 8월 말에 OLED 대규모 투자가 마무리되면서 재무 상황이 개선될 수 있응 요지가 있기에, 등급 상향 조정에는 긍정적인 측면이 많습니다.

     

     

     

     

     

    엘지디스플레이 LCD & OLED

     

    중국 OLED 기술이 빠른 속도로 위협하고 있는 상황인데, 이런 상황 속에서 LGD가 방향을 틀었습니다. OLED는 전자기기, 가전제품, 자동차, 모바일, PC 등 많은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데, 최근 대형 OLED보다 모바일, PC에 사용되는 중소형 OLED 기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엘지디스플레이는 LCD 부문에서 OLED 전환이 꽤 안정적으로 진행되었고, LCD 부문은 고부가 IT제품, 중소형 OLED는 스마트폰 중심으로 사업이 정착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 개선

     

    작년 -8729억 적자를 기록했지만 올해 1조 2241억 영업이익을 달성하였고, 순이익에서도 엄청난 변동이 생겼습니다. 작년 기준 -7027억을 보여주었지만, 올해 순이익은 6896억을 달성했습니다.

     

    순이익이 증가하면서 순차입금도 9조 8555억에서 약 3000억이 감소한 9조 5868억을 보여줍니다. 3~4분기 북미권 매출이 증가하게 되면 앞으로 순이익은 점차 늘어날 것이라 예상합니다.

     

     

     

     

     

    엘지디스플레이 현재 주가 현황

     

    “엘지디스플레이현황”width=

     

    전일 20,300원에서 오늘 9.9 종가는 20,150원 입니다. 전일 대비 0.74% 하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오늘 옵션 만기일 당일인데도 큰 하락을 보여주진 않았습니다.

     

    “엘지디스플레이현황”width=

     

    외인 비중이 16.79%인데도 오늘은 꽤 선방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기관이 엄청난 매도세를 보여줬는데, 살펴보니 외국인이 매수세에 돌입하면서 하방을 막은 것으로 예상합니다.

     

    앞으로 하반기 실적이 점점 좋아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디스플레이 산업은 메타버스 시대가 다가오면 더욱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산업이 될 거라 예상하기 때문에 꾸준히 우상향이 가능한 종목으로 판단합니다.

     

     

     

    <도움되는 글>

    물적분할 및 인적분할 각 특징과 기업분할의 차이점

    액면분할에 대한 의미와 무상증자와 액면 분할의 차이점

    자산주 관련 보조지표 PBR, BPS 간단 정리

    채권 이자와 실제 수익률의 차이점

    채권 금리와 환율의 관계 간단 정리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