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리! 구글 애널리틱스 하나로 종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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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리치팁입니다. 블로그를 관리하면서 방문자수는 증가하는데 어디서 어떤 사람들이 들어와서 뭘 보고 가는 건지 궁금하신 적 있으신가요?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글을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요소들도 그냥 넘어갈 순 없죠. 내 글이 어떤 식으로 노출되고, 유입은 어디서 되고 있는지 파악해야 블로그를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 가지 통계를 볼 수 있고 높은 활용도로 분석의 질을 높여 줄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블로그 방문자 관리 끝판왕! 구글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안녕하세요. 노동꾼입니다. 그동안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면서 네이버에 비해 관리자 모드가 좀 미흡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유입이나 방문 통계도 그렇고 키워드나 다른 방향에서도 분

jooaoo0819.tistory.com


 구글 애널리틱스(GA)란?

 

2005년 구글이 웹분석 전문업체인 어친(Urchin) 그룹을 인수하면서 그 해에 출시한 웹분석 전문 서비스입니다. Google 애널리틱스는 방문자의 데이터를 수집해서 분석하고,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과를 측정 및 계산하고 분석하는 도구입니다. 다양한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면서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유용한 웹분석 툴이죠.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데이터 분석 플랫폼으로 약 68%가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애널리틱스는 다양한 규모의 비즈니스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 활용도가 아주 높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온라인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이를 결과로 보여주는 플랫폼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활용성


Google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얼마나 많은 방문자가 내 블로그의 방문 했는지, 방문자들의 연령대와 성별, 지역을 알 수 있고, PC와 모바일에서 유입되는 비중과 어떤 검색 엔진에서 주로 트래픽이 됐는지 등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이라면 이처럼 다양하게 파악할 수 있죠. 또한, 쇼핑몰을 운영하는 판매자 입장에서도 다양하게 분석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환에 많은 기여를 하는 마케팅 활동은? 방문자들이 선호하는 페이지나 콘텐츠는 무엇인지? 구매가 주로 일어나는 시간 때나 요일 등 판매 증가를 위한 데이터를 광범위하게 수집할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더불어 애널리틱스에서 수많은 표준 보고서를 제공하고 구글에서 제공하는 표준 보고서 이외에 데이터를 나만의 맞춤 보고서로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보고서 작성에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와는 다르게 HTML을 사용해서 사이트를 자유롭게 꾸밀 수 있는 특징이 있는데, 이와 비슷하게 구글 애널리틱스는 기능들을 성향에 따라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고, 나에게 맞는 루트를 찾는다면 업무의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죠. 물론 이런 기능들을 제대로 사용하기엔 엄청난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웹에 대한 지식을 갖고 계신 분이라면 보다 빨리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파이어베이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구글 옵티마이즈 등과 연동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런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들이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굉장히 불편했는데, 지금은 많이 개선되어 Google 공식 사이트나 유료 강의, 블로그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기능과 활용 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로는 부족하다면 좀 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오프라인 강의도 많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실전에서 당시 필요한 것을 검색해가며 터득하는 것에 만족하겠습니다. :D

 

 구글 애널리틱의 장단점

 

장점으로는 유료 버전인 '구글 애널리틱스 360'이 있지만 무료로도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겠죠. 또한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웹분석 툴이다 보니 사용 중에 발생하는 궁금증은 대부분 검색이나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에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구글답게 인터페이스가 굉장히 직관적이라 다른 분석 툴에 비하면 파악하기가 쉽다고 합니다. 쉽게 연동할 수 있는 플랫폼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 활동이 가능합니다.

 

단점으로는 무료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월간 1,000만 조회수의 용량 한도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업자들도 모두 사용하기 힘든 용량이라고 하니 개인차가 있을 수 있겠네요.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만큼 방대한 데이터를 쌓게 되고, 리포트를 보여주기 위해서 자원과 시간이 상당히 많이 필요합니다. 이로 인해 무료 버전을 사용할 경우 샘플링 효과가 적용되어 분석한 결과에 정확도가 떨어지므로 유료 버전 사용이 불가피할 수 있겠죠?

 

# 샘플링이란 예를 들어 100명의 방문자 중 10명의 방문자를 통계로 한 분석 결과를 100명의 분석 결과로 보고해주는 것입니다.

 

 



경제 불황에 닥쳐도 IT산업은 끝없이 발전하기에 모바일 시장도 역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모바일로 쇼핑을 하고, 강의를 듣고, 요즘 같은 코로나 시대에는 온라인으로 수업도 들을 수 있는 세상이죠. 이제 언제 어디서든 모바일을 통해 온라인 시장에 접속할 수 있기에 웹분석 플랫폼의 발전이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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