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식시장 현황 - 개인 투자자도 이제 세력으로 봐야할까요?

728x90
반응형

 

요즘은 경제가 회복선에 들어가고 있지만, 감염자 수가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앞으로 금리나 경제 상황이 어떤 변화를 줄지 의문입니다. 금리리에 관한 얘기는 지속적으로 이슈화되고 있지만, 아무도 언제 금리 인상을 강행할 지도 모르겠죠. 이럴 때일 수록 몰빵 투자보단 증시 상황을 지켜보면 현금 비중을 높이는 것이 안전마진 확보에 좋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럼 이제 오늘의 증시 현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주식시장

     

    증시현황

     

    월요일엔 어김없이 파란불로 마감.

     

    월요일에 법칙은 벗어날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26일 월요일 오늘도 역시나 파란불로 장을 마감한 모습을 보였네요. 상황을 보니 오늘은 개인 투자자만 매수를 하고, 기관과 외인이 모두 매도 물량을 쏟아낸 것으로 판단됩니다. 코스피는 오전부터 장이 밑으로 흐르는 모습을 보이고, 코스닥마저 오후부터 흐르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장 마감 직전에는 많은 물량이 쏟아져 나온 모습입니다.

     

    오늘 코스피에서 개인은 7,203억을 순매수 하면서 기관 3,372억, 외인 3,750억을 방어한 모습을 보입니다. 20년도부터 개인 투자자에 힘이 참 거세다는 걸 또 한번 느끼게 되는 흐름입니다. 코스닥은 개인이 2,318억을 순매수하고, 기관이 380억을 외인이 1,820억을 매도하였습니다.

     

    코스피에서 외인은 금요일과 더불어 5,300억 정도를 매도 물량으로 내놓고, 기관도 금요일 매수한 물량을 내놓으면서 하락장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코스닥에서 지속적으로 매수세를 보이던 외인이 이번주는 계속 물량을 쏟아낼지 유의해야겠습니다.

     

     

     

     

     

     

    특징종목

     

    상승률과 거래량 상위 종목들.

     

    오늘 최고의 상승률을 보여준 종목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코스피에서 1위는 노루홀딩스우, 2위 동양3우B, 3위 노루페이트우가 차지하고, 코스닥에서는 옵티시스가 1위, 세종메디칼 2위, 디젠스가 3위를 차지했네요. 금요일과 마찬가지로 상위권에 올라온 종목은 세종메디칼밖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거래량 상위권에는 코스피 1위 조일알미늄, 2위 신성통상, 3위 태경비케이가 차지했고, 코스닥에서는 위즈코프, 다날, 흥국에프엔비가 각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웅진은 오늘 상승률과 거래량 상위권에 모두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웅진은 윤석열 관련주로 이슈되고 있는데,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이 윤 전 총장과 같은 파평 윤씨라는 점 때문에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한, 출자회사 지분 매각 지분 추친에 대해서도 관련된 이슈로 주목 받지만, 확정된 공지는 없는 걸로 판단됩니다.

     

     

    조일알미늄은 오는 엄청난 상승을 보여주었는데, 전기차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관련하여 2차전지 양극재 관련 라인에 150억 규모에 시설 투자가 감행되면서 급등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위즈코프는 윤석열 관련주로 엄청난 거래량을 보여주었는데, 위즈코프 정승환 대표이사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서울대 동문인 것으로 해서 관련주로 되었나 봅니다. 실적과 관계없이 주가는 참 어이없게도 여러방면에서 영향을 받네요.

     

     

     

     

     

    순매매 현황

     

    외국인 매매 현황

     

    외국인 순매매 현황표.

     

    외국인 매매 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순매수 현황부터 보자면 코스피에서 1위는 현대글로비스, 2위 카카오, 3위 현대차가 차지고 뒤를 이어 포스코와 LG화학이 보입니다. 코스닥에서는 에코프로비엠이 1위, 엘앤에프, 아프리카TV, 네이처셀, 카페24가 상위권에서 보이네요. 금요일과 마찬가지로 포스코와 에코프로비엠은 외인 순매수 현황에서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순매도 현황에서는 삼성전자가 다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뒤를 이어 현대모비스, LG생활건강도 보이고, 삼성SDI, HMM이 코스피 상위 매도 현황에서 보이네요. 코스닥에서는 카카오게임즈가 1위를 차지하고 우리기술투자, 차바이오텍, 한일단조, 에이스테크가 각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저번주 금요일과 마찬가지로 코스피에서는 삼성전자와 LG생활건강이 가장 큰 매도 물량이 보입니다. 오늘 삼성전자는 79,000원 대가 깨지면서 78,800원에 마감했습니다. 오늘 카카오게임즈가 5.38% 큰 폭으로 빠지고, 가장 많이 오른 종목은 아프리카TV가 선정되었습니다.

     

     

     

    기관 및 개인 매매 현황

     

    기관 순매매 현황.

    \기관 순매매 현황에서는 코스피 1위가 삼성 SDI로 이틀 연속 기관은 매수를 보이고 있습니다. 뒤를 이어 엔씨소프트, 포스코인터내셔널, 코웨이, 현대위아가 각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에서는 이오테크닉스가 1위, 에코프로비엠, 다날, 오스템임플란트, 비덴트가 차지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은 외인과 기관 모두 순매수 상위권에서 살펴볼 수 있는 만큼 4.63%로 상승하여 마감했습니다.

     

    반대로 매도 현황에서는 외인과 마찬가지로 삼성전자가 1위를 차지하고, 현대모비스, LG화학, 현대차, 카카오가 순위에 올랐습니다. 현대차, 카카오, LG화학은 외인 순매수와는 다르게 기관은 매도 물량을 쏟아낸 종목으로 보이네요. 코스닥엑서는 오랜만에 보는 셀트리온헬스케어가 1위를 차지하고, 카카오게임즈, 자이언트스텝, 엔앤에프, 에코프로에이치엔이 보입니다.

     

    개인 투자자 매매 현황.

     

    개인은 삼성전자 주가가 하락하면서 다시 한번 순매수 현황에서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 LG생활건강도 2,3위를 차지했네요. 코스닥에서는 카카오게임즈, 셀트리온헬스케어, 우리기술투자, 에코프로에이치엔, 차바이오텍이 순위권에 올랐습니다. 반면에 빨간불로 가득한 매도 현황에서는 개인이 모두 물량을 쏟아냈습니다.

     

    코스피 개인 순매도 1위는 현대글로비스, 2위 포스코, 3위는 엔씨소프트가 차지했습니다. 코스닥에서는 에코프로비엠, 이오테크닉스, 아프리카TV가 차지했네요.

     

     

     

     

     

     

    업종상위와 주도종목

     

     

    오늘 주도 업종은 금융 지원 서비스업으로 삼성머스트스팩5호가 보입니다. 저번주 21일 수요일에도 주도종목으로 스팩이 차지했었는데, 오늘도 상위권에서 보이네요. 다각화금융 업종에서는 오늘 주도 종목은 우리기술투자로 5.30% 상승하여 8,140원에 마감했습니다. 금요일에는 대성창투가 7.25% 상승한 반면에 그렇게 많이 상승한 것으로 보이진 않네요.

     

    소재와 건강서비스 업종에서는 태경비케이와 세종메디칼이 보이며 엄청난 상승률을 보여준 종목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세종메디칼은 타임인베스트먼트가 경영권을 인수하게 되면서 세종메디칼 최대주주가 됩니다. 위 정보로 인해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오늘의 증시를 살펴봤습니다. 매번 오늘 상위권 종목들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순위만 설명하는 것이 큰 의미가 있을까 의문이 듭니다. 약간씩 종목들에 특징들에 대해서 간단히라도 살펴보는 내용을 첨부하는 게 더 유익한 포스팅이 될 것 같습니다. 내일의 증시는 약간 추가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되는 글>

    자산주 관련 보조지표 PBR, BPS 간단 정리

    주식시장 현황 - 기관은 코스피, 외국인은 코스닥을 집중 마크

    주식시장 현황 - 기관이 주도한 오늘의 증시 현황

    주식시장 현황 - 이번주 외인 순매도 리스트 1위는?

    분할매매 - 분할매도와 분할매수 방법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